국가브랜드맵 조사 자료 제공
시장전략팀에서는 2007년부터 국가브랜드 맵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조사 결과와 관련한 SPSS 파일을 외부에 제공하고 있으니
필요하신 분은 시장전략팀 담당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조사 목적
국가별로 한국의 국가 브랜드 및 이미지 현황 파악과 함께 한국의 주력 산업 평가를 진행하여
국가브랜드 관리 전략 및 수출 증진 전략 수립을 지원하고 전략수립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
2. 연구 범위
- 한국의 국가 이미지 및 브랜드 현황 및 변동 추이 파악
- 지역별로 한국의 주력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와 변동 추이 분석
- 지역별 한국 주력산업에 대한 평가 결과를 요인별로 비교 분석
- 한국 국가 이미지 평가와 한국 주력 산업 평가와의 관계 파악
- 한국의 국가브랜드 관리를 위한 방안 모색
3. 조사 산업(품목)
가전, 의류, 자동차, IT/반도체, 음식, 액세서리, 문화컨텐츠, 휴대폰, 철강, 화장품, 도자제품, 패션소품
4. 조사 대상
- 대상국가의 4~5대 도시에 거주하는 18~70세 성인남녀
- 비즈니스 관련 바이어 혹은 기업인, 대학생, 기타
- 대상국가 : 24개국
5. 조사 내용
- 한국의 국가 이미지 및 브랜드에 대한 현황 파악
* 한국에 대한 인지도
* 한국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가격 인식
* 한국 이미지/한국 국민 이미지/한국 정부 이미지/한국 기업 이미지/한국제품 및 서비스 이미지
- 한국의 주력 산업에 대한 현황 파악
* 인지도
* 원산지 효과
* 전반적 선호도
* 요인별 평가
- 한국 이미지 개선 방안 파악
* 한국을 접하는 주 정보원(매체)
* 한국을 접할 수 이쓴 효율적인 정보원
* 이미지 개선 방안
6. 자료 요청
시장전략팀 박건원(3460-7274). 끝.
출처: KOTR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