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한복판에 광화문광장 1.5배 공원..지하는 복합환승센터
입력 2017.10.23. 10:21 수정 2017.10.23. 10:48
서울 강남 한복판인 지하철 2호선 삼성역과 9호선 봉은사역 사이에 광화문광장 1.5배 규모의 공원이 생긴다.
공원 지하에는 철도노선 5개가 지나가는 복합환승센터가 들어선다.
서울시와 국토교통부는 삼성동 영동대로 하부에 지하 6층, 연면적 16만㎡ 규모의 대형 복합환승센터를 짓기로 하고, 올해 6월 말부터 국제현상 설계공모를 진행해왔다.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개발은 국내 지하공간 개발 역사상 최대 규모다.
국내 지하공간 최대 규모 개발..태양광 끌어들여 지하도 지상처럼 밝게
(서울=연합뉴스) 박초롱 기자 = 서울 강남 한복판인 지하철 2호선 삼성역과 9호선 봉은사역 사이에 광화문광장 1.5배 규모의 공원이 생긴다.
공원 지하에는 철도노선 5개가 지나가는 복합환승센터가 들어선다. 태양광을 모아 지하로 확산시키는 시설을 통해 지하에서도 마치 지상에 있는 것처럼 환한 빛을 접할 수 있게 만든다.
서울시는 프랑스 건축가 도미니크 페로 설계 컨소시엄의 '빛과 함께 걷다(LIGHTWALK)'를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국제현상 설계공모 당선작으로 선정했다고 23일 밝혔다.
서울시와 국토교통부는 삼성동 영동대로 하부에 지하 6층, 연면적 16만㎡ 규모의 대형 복합환승센터를 짓기로 하고, 올해 6월 말부터 국제현상 설계공모를 진행해왔다.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개발은 국내 지하공간 개발 역사상 최대 규모다. 철도역사뿐 아니라 버스 환승 정류장, 전시장, 도서관, 박물관, 쇼핑몰 등이 들어선다.
건설 과정에서 영동대로 일부(480m)를 지하화하고, 차량이 사라진 도로는 3만㎡ 규모 광장으로 만든다.
설계안에 따르면 복합환승센터는 지하 4층까지 태양광이 스며드는 공간이 된다.
이를 위해 센터 상부 공원 중심부에 560m 길이의 '라이트 빔'을 설치한다. 라이트빔이 태양광을 흡수·집적하고 반사해 빛을 지하로 내려보낸다.
공원 가장자리에는 상록수 위주의 키 큰 나무를 심어 차량 소음을 차단하기로 했다. 공원 중앙은 콘서트, 불꽃놀이 같은 다양한 이벤트가 열릴 수 있는 공간이 된다.
서울시는 도미니크 페로 컨소시엄과 올해 안에 설계 계약을 맺고 내년부터 기본설계를 시작하기로 했다. 2019년 1월까지 설계를 마무리하고 착공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도미니크 페로는 이화여대 ECC를 설계해 우리나라에서도 잘 알려진 세계적인 건축가다. 프랑스 파리의 미테랑도서관(프랑스국립도서관), 루브르박물관 우체국, 오스트리아 빈 DC타워 등을 설계했다.
이번 설계공모에는 세계적 건축디자인회사 KPF, 일본 니켄 세케이,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설계로 유명한 자하 하디드 스튜디오도 참여했다.
강기호 심사위원장은 "이번 심사에선 영동대로 상부 광장의 성격과 미래 이용 가능성, 주변 도시와의 관계, 교통수단 간 연계를 중점적으로 검토했다"고 밝혔다.
강 위원장은 "당선작이 바쁜 활동으로 가득 찬 도심에 수목으로 둘러싸인 공간을 만들고, 하늘이 열린 조용한 공간을 조성해 시민들에게 평안함을 줄 것으로 평가했다"고 말했다.
정수용 서울시 지역발전본부장은 "복합개발이 완료되면 영동대로·삼성역 일대는 새로운 대중교통의 중심이자 시민들이 즐겨 찾는 편안한 공간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며 "열린 공간으로 조성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chopark@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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