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 정보/경제용어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성공을 도와주기 2019. 7. 15. 13:59


1. 비즈니스 모델 정의

돈 버는 방법
통찰을 사업화한 것

투자자들에게 우리를 믿고 투자해 달라.”고 부탁하는 수단(인터넷 시대)

회사나 조직이 고객과 이해 관계자를 위해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고 성과를 낼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을 담은 가정들의 모음

-중요한 결정과 기업활동은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현실에서 실험/실증된다

*Euro Disney 사례

2.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캔버스 구성요소

1) 고객 세분화(CS: customer segmentation): 우리의 Target은 누구인가?


* 그라민 은행 - 은행에서 대출 받을 수 없는 소외 계층, 무료 혹은 보조금을 받는 안과 환자 욕구나 행동양식이 동일한 집단


2)가치 제안(VP: value proposition):
우리가 충족시킬 고객의 needs는 무엇인가?, needs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제공할까?
*그라민 은행: 일반인(20%), 빈민(0%)
3)Channel: 우리의 제안은 어떤 경로를 거쳐  고객한테 다다를 수 있을까?
*대출자 리더 모임, self-design할 수 있는 시스템환경 제공(Dell, Barbie, 리바이스 청바지)
4)고객관계(CR: customer relationship): 고객과 어떻게 상호 작용할 것인가?
*영업사원, 방문, 콜 센터, 쿠폰, 전단지 광고, 할인 이벤트, 정기적 이메일, 가계부쓰기, 걷기(협동조합)


5) 수익의 원천(RS: revenue stream)

  수익은 어디서 얻는가? – 매출, 사용료, 가입비, 임대/대여료, 라이센싱, 중계수수료, 광고 등  지역별, 마케팅 타겟별

6) 핵심 자원(KR: key resource)

  우리는 누구이며 무엇을 가지고 있는가?

  물적 자원, 지적 자원, 인적 자원, 금융 자원

7) 핵심 활동(KA: key activity)

우리는 무슨 일을 할 것인가?

제조업(제조활동), 서비스 개발,

 8) 핵심 파트너(KP: key partnership)

  누가 우리를 도울까? – 삼성과 애플

9) 비용구조(CS: cost structure)

  이 사업을 위한 비용은 무엇인가? 고정비 vs. 변동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