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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 & A의 성공조건

성공을 도와주기 2008. 10. 30. 12:37

세계 M&A시장 규모는 최근 몇 년간 매년 30% 이상의 급격한 증가세를 보여 2007년 말 약 5조 달러로 사상 최대

치를 기록하였음

많은 M&A 업체들은 무리한 외형 확장으로 성장 잠재력과 경영 안정성을 위협해 자원배분을 왜곡하는 등 기업의

 

장기적 가치를 하락시키기도 하였음

 

 

M&A 업체

 

주요내용

뱅크오브아메리카
+
시큐리티퍼시픽

 

- 최고경영자 리더십 차이 

[출처] M&A의 성공조건|작성자 지식세상

극복 못해
ㆍ양자는 서로 다른 기업문화가 충돌하여 시큐리티 출신 임원 대부분이 이직함

다임러
+
크라이슬러

 

- 미국ㆍ독일 기업문화 충돌
ㆍ완고함과 서열 중심의 독일문화와 유연성과 성과 중심의 미국문화가 충돌
ㆍ다임러 직원들은 명차 제조의 자부심으로 크라이슬러와의 생산라인 공유를 꺼려했고, 크라이슬러 직원들은 독일 기업의 수직적인 조직문화를 이해 못함

아메리카온라인
+
타임워너

 

- 조급함이 실패원인
ㆍ경쟁 환경에 대응해야 한다는 초조함이 통합 후 과정과 시너지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결여된 채 M&A를 급진전시킴

AT&T
+
미디어원

- 과도한 프리미엄 지급
ㆍ사업환경 변화 대응에 대한 강박증이 과도한 합병 프리미엄 지급을 초래

M&A 기업들은 사후통합전략(PMIㆍPost-Merger Integration)을 통해 합병 이전에 목적과 기대 효과, 상호 간의

역할 분담을 명확히 해야 함

시나리오와 관련해 고려할 사항은 기회비용, 장기적으로 회사에 미칠 영향, 새로운 경쟁자의 등장, 조직 구성원

 

들의 반응, 문화적 이질감의 극복 등임

                             이 글은『매경ECONOMY』(2008.06.04)에 실린 글을 요약, 정리, 재구성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