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산업은 대규모의 자본집약적 장치산업으로 규모의 경제가 크게 작용하며, 설비의 효율성이 경쟁력을 좌우한다. 단위 공장의 경제규모는 약 1,000만 톤 이상, 단일 회사의 경제규모는 2,000만 톤 이상으로 그 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철강산업의 자본집약도는 제조업 평균의 5배, 일관제철업은 제조업의 6배에 이른다.생산 공정 및 제품의 표준화로 설비의 가동률이 경쟁력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다.
|
철강산업은 대규모의 자본집약적 장치산업으로 규모의 경제가 크게 작용하며, 설비의 효율성이 경쟁력을 좌우 |
- |
단위 공장의 경제규모는 약 1,000만 톤 이상, 단일 회사의 경제규모는 2,000만 톤 이상으로 그 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임 |
*. |
철강산업의 자본집약도는 제조업 평균의 5배, 일관제철업은 제조업의 6배에 이름 |
- |
생산 공정 및 제품의 표준화로 설비의 가동률이 경쟁력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
|
|
철강산업은 경기순환에 따라 가격변동 폭이 크고, 통상마찰이 빈번한 산업임 |
- |
철강산업은 대규모 장치산업이어서 경기변동에 따른 수요변화에 대해 설비를 탄력적으로 가동하지 못하는 관계로 가격변동의 폭이 큰 편임 |
*. |
수요 둔화로 휴지한 설비의 재가동을 위해서는 적어도 6개월 이상의 준비기간이 필요 |
*. |
철강재 가격은 1년 사이에 50% 이상의 진폭을 보이기도 함 |
- |
규모의 경제가 크게 작용하는 산업이어서 통상마찰의 가능성이 상존 |
*. |
철강산업은 경기변동에 따른 수요의 진폭이 클 뿐만 아니라 규모의 경제가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생산의 일정 부분을 수출에 의존하게 됨에 따라 통상마찰의 가능성이 큰 산업임. |
|
철강산업은 관련 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소재를 제조하는 산업으로써 전후방 산업연관효과가 매우 큼 |
- |
자동차, 조선 등 수요산업 원가의 7~20%를 차지함 |
[표 1] 주요 산업의 전후방 연관 효과 |
|
구분 |
철강 |
섬유 |
화학 |
기계 |
건설 |
전방효과 |
2.40 |
0.81 |
2.13 |
0.94 |
0.83 |
후방효과 |
1.42 |
1.20 |
1.19 |
1.21 |
1.05 |
자료 : |
한국은행 | |
|
|
철강산업은 자동차, 조선, 기계 등의 산업에 철강재를 공급하는 기간산업으로서 제조업 생산의 8.2%, 수출의 6.6%를 차지하며 우리나라 기간산업의 경쟁력을 견인 | | |
|